"검찰 개혁, 집값 안정, 임미리 논란 등 심려 끼쳐 죄송"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이인영 더불어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검찰 개혁, 집값 안정, 임미리 교수를 둘러싼 논란에 이르기까지 민주당을 향했던 국민의 비판적 목소리를 외면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민생에 집중하는 국회를 만들겠다”면서도 “민주당은 집권당답게 더 높은 가치를 지향하고 더 넓게 포용해야 한다는 국민의 목소리를 무겁게 받아들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누구를 탓하기 전에 우리부터 반성하고, 우리 내부의 확신만으로는 국민의 폭넓은 동의를 구할 수 없음을 잘 알고 있다"고 자세를 낮췄다.

"미래통합당의 역주행 정치 막아달라" 

이 원내대표는 총선을 앞두고 범보수 진영이 통합한 미래통합당을 ‘나쁜 정치’로 규정하고 총선에서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최근 미래한국당 통합을 언급하며 "이런 정치기획은 헌법과 법률이 정한 정당정치의 근간을 뒤흔드는 '참 나쁜 정치'이며 한국 정치사에 두고두고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며칠 전,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께서는 방송 인터뷰를 통해 가짜정당 '미래한국당'이 총선에서 20석 이상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참 나쁜 정치선동'"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미래통합당의 가짜정당 창당이 움직일 수 없는 현실이 되면서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듯 민주주의를 위한 민주당의 희생과 결단은 왜곡될 위기에 처했다"며 "민심과 정반대로 미래통합당이 국회 제1당이 된다면21대 국회는 개원 첫 날부터 극단적 대결과 혼란만이 난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딱 2년의 시간,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경제를 활성화하고 민생을 살려내며 권력구조를 기득권에서 국민의 품으로 되찾아오는 역사적 위업을 완수해야 한다"며 "민주당에게 마지막으로 국민의 이름으로 개혁을 완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실 것을 간곡하게 부탁드린다"고 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위기, 세금감면 대책 약속

4·15 총선 이전 마지막 국회가 될 2월 임시국회가 17일 시작했다. (사진=김한주 기자)

이 원내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위축에 대응하기 위해 소상공인 세금감면 추진 등을 약속했다. 

그는 “코로나 사태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자영업을 위한 세무 지원에도 착수했다. 법인세와 부가가치세의 신고 및 납부 기한을 9개월까지 연장했고, 체납처분 및 세무조사 착수도 유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코로나 피해 관광업의 지원을 위해 지방의회 의결로 숙박시설 재산세 감면 또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부는 지난 7일, 코로나 사태 피해대책으로 총 2조 원 규모의 금융지원 방안을 발표한 데 이어, 기업‧소상공인의 자금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14조 7,000억 원 규모의 범용 지원프로그램도 마련해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