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에는 “특단 대책 취한다”···임시폐쇄 및 전수조사 실시

[뉴스케이프 박세준 기자]

정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범정부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에 대한 위기경보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1일 정세균 국무총리로부터 코로나19 관련 긴급보고를 받는 문 대통령. (사진=청와대)

[뉴스케이프=박세준 기자] 정부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위기경보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범정부대책회의’를 주재해 “감염병 전문가들의 권고에 따라 위기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며 상향 배경을 설명했다. 

위기경보단계가 격상된 건 지난달 27일 이후 28일 만이다.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는 신천지 집단 감염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며 “기존 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체계와 중수본(중앙사고수습본부) 체제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범부처 대응과 중앙정부-지자체의 지원체계를 한층 강화해 총력으로 대응하겠다. 규정에 얽매이지 말고 전례없는 강력한 대응을 주저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특히 확진자가 대량으로 발생한 대구와 경북 청도를 언급해 “포화상태에 이른 대구지역의 의료능력을 보강하고 지원하는 조치도 신속히 강구하고 있다”며 “정부는 특별관리지역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필요한 모든 방안을 총동원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한 신천지교회에 대해서는 “집단감염 발원지가 되고 있는 신천지 신도들에 대해선 특단의 대책을 취하고 있다”며 “대구에서뿐만 아니라 전국의 지자체들이 신천지 시설을 임시폐쇄하고, 신도들을 전수조사하며 관리에 나선 것은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당연하고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신천지에 대해서도 “종교활동의 자유를 제약하려는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과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것”이라며 “신천지 신도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기도 하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