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수급 대책 필요…사재기 색출해 달라”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 중앙당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책 논의를 위한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제공)

[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해 “선제적인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준비해 달라”며 “추경의 국회 통과가 지연되면 (대통령의) 긴급재정 명령권을 발동해 대응해야 할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현재 국회상황으로 봐선 추경이 언제 통과될지 확실치 않다”며 “국회가 대정부질의를 다 취소했고 감염문제로 국회가 저렇게 돼서 실제로 추경이 우리가 원하는대로 쉽게 될 거 같지 않아서 정부는 만반의 대책을 해달라”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정부에 마스크 수급을 위한 신속한 대책을 요청했다. 그는 “정부는 필수 위생품인 마스크 수급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국내생산량을 모두 내수로 돌린단 자세로 임하고 사재기나 비축 등 불법행위를 남김없이 퇴출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또 “정상적 유통구조를 통해서는 마스크가 공급될 것 같지가 않으므로 행정조직을 통해서 국민이 무상으로 쉽게 마스크를 구할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를 취해주길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개학이 연기된 어린이집, 유치원에 대한 후속조치도 언급했다. 그는 “맞벌이 부부가 많기 때문에 돌봄서비스를 최대한 가동하고 초등학생 이하 아동이 있는 모든 맞벌이 부부 중 1인은 재택근무나 무급휴가 받을 수 있도록 과감한 행정지도와 재정 지원조치를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종교 단체의 협조와 함께 이에 불응할 시 강력한 조치도 요구했다. 이 대표는 “현재 감염확산의 근원이 되고 있는 교단에 대해서는 강도높은 대응을 신속히 할 필요가 있다”며 “법이 허용하는 한 모든 시설을 잠정폐쇄하고 모든 신도를 하나도 빠짐없이 파악해서 방역체계 안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모든 교단이 전폭적인 협조해주길 바라며 협력을 거부한다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 신속히 발동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