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김남주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대응 조치로 중국 유학생 관리를 위해 목적예비비 42억원을 긴급 지출한다.

정부는 25일 국무회의를 열고 '중국 입국 유학생 관리 및 국가직공무원 시험장 방역' 등 총 2건의 일반회계 목적예비비 50억원 지출안을 심의·의결했다.

목적예비비 지출 결정은 지난 18일 의결한 긴급 방역 대응 조치 및 우한 교민 임시시설 운영지원을 위한 목적예비비 1041억원에 이은 추가 지원 조치다.

정부는 이번 주부터 집중 입국하는 중국 유학생 관리를 위해 현장의 부족한 인력을 확보하고 방역 물품 지원을 위해 총 42억원이 투입된다.

중국 입국 유학생 관리는 대학과 중앙정부, 지자체가 함께 협력해 이뤄진다. 입국 후 거주지 이동(학교·지자체), 기숙사 미배정·계약 파기 등 거주지 미정자 대상 임시 주거시설 확보·제공(학교·지자체), 기숙사 방역 및 자가격리자 등 관리(학교·지자체 및 중앙정부) 등이다.

입국 후 14일간 기숙사 또는 자가 격리 조치되는 유학생 관리를 위해 현장 인력 인건비(2376명) 25억원이 반영됐다.

유학생 관리 인력에 지급하는 방역용 마스크·손소독제·체온계, 기숙사 방역비용 등에 15억원이 지원된다. 

방역용 마스크는 기숙사 입소 유학생에 한해 지급된다. 전체 입국 유학생에게는 공항부터 거주지 이용 시 착용할 일회용 마스크가 지원된다.

유학생 입국 직후 행동요령 안내 등 공항부스 운영(인천공항 등 4곳)을 위해 2억원이 배정된다.

한편, 오는 29일과 3월28일 실시하는 2020년 국가직 공무원 시험장 방역을 위해 8억원 이상이 지원된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