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논란 후 첫 기자회견

[뉴스케이프 박진선 기자]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이만희 총회장(89)은 2일 “힘 닿는 데까지 최선을 다해 정부에 인적·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총회장은 이날 오후 3시15분쯤 신천지 연수원인 경기 가평군 ‘평화의 궁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천지 대표로서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 말씀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회장은 코로나19 확산에 대해 “어찌하여 이런 일이 생겼는지 모르겠다”며 “우리의 잘못된 점도 우리 자신들이 알고 있다”고 했다. ‘어떤 점이 잘못됐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그는 그러면서 “무서운 병이 왔는데 어느 부모가 그냥 보겠냐, 고치고자 하지 않겠냐”며 “이제는 잘잘못을 따질 때가 아니다.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으니 하늘도 돌봐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 기자가 평화의 궁전에 언제부터 머물렸냐고 묻자 이 총회장은 “나는 한 군데 있을 팔자가 못 된다”며 “여기 있기도 하고 (어디) 갔다오기도 했다”고 답했다. 그러자 해당 여성이 이 총회장에게 “움직이지 않고 여기 있었다고 하세요”라고 말하는 장면이 그대로 찍히기도 했다.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것에 대해서는 “나는 매년 독감 주사를 맞는다”고 말한 뒤 “음성인지 나는 잘 모른다. 그런 줄로만 알고 있다”며 횡설수설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 총회장은 취재진이 질문을 더 받아달라고 목소리를 높이자 “우리는 다 성인입니다. 조용하세요. 조용! 난장판이 되면 안 됩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질의응답이 끝난 뒤 퇴장하며 엄지 손가락을 들어 올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