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이종현 기자]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인근 문중원 기수 시민분향소 앞에서 열린 '문중원 기수 죽음의 재발방지 합의에 대한 입장 및 장례 일정 발표 기자회견' 에서 고 문중원 기수의 부인 오은주 씨가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고(故) 문중원 기수 사망 사고와 관련해 진상규명을 요구해 온 시민대책위원회와 한국마사회와의 합의문이 이틀 만에 파기될 위기에 처했다. 

‘한국마사회 적폐권력 청산 문중원 열사 노동사회장 장례위원회’(장례위원회)는 9일 마사회 측이 시민단체와의 합의안 공증 절차를 일방적으로 파기했다고 밝혔다. 이날 예정된 문 기수의 영결식은 중단됐다.

장례위원회 측에 따르면 시민대책위와 마사회는 9일 낮에 만나 합의서 관련 공증을 하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마사회는 대책위가 지난 6일 낸 입장문 중 ‘시민대책위를 마사회 적폐청산 위원회로 전환한다’는 내용을 문제삼으며 공증을 거부했다.

마사회는 공증에 앞서 ▲공공운수노조 홈페이지에 게시된 입장문을 내릴 것 ▲혹은 부산에서 투쟁을 하지 않겠다는 평화선언 약속을 촉구했다.

이날 장례위원회와 문 기수 유족은 오후 2시쯤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노제와 영결식을 열 예정이었다. 기존 합의사항의 이행이 어려워지자 장례위원회는 영결식을 연기하고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본부에서 본부장실을 점거하고 농성에 돌입했다.

앞서 양측은 지난 6일 밤 ▲부산경남 경마시스템·업무실태에 관한 연구용역 ▲책임자 처벌 ▲경쟁성 완화와 기수 건강권 강화 등을 위한 제도 개선 등의 내용을 담은 합의를 이뤘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