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아이디 ‘박사’...암호화폐로 입장료 받아 수익 창출

[뉴스케이프 민형준 기자] [뉴스케이프=민형준 기자] 온라인상에서 여성을 협박해 제작한 성착취 동영상을 SNS 단체채팅방을 통해 유포하는 텔레그램 ‘N번방’의 유력 피의자가 경찰에 검거됐다. N번방 운영자는 온라인상에서 ‘박사’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안전과는 17일 성착취 동영상을 유포하는 텔레그램 단체채팅방 ‘박사방’ 운영 혐의를 받는 A씨 등 4명을 검거해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A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고 공범에 대해서도 수사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박사방 등 텔레그램 ‘N번방’이란 다수의 여성을 대상으로 성착취 영상을 만든 후, 고객들에게 돈을 받고 유포하는 단체채팅방이다. 이 사건의 핵심 인물은 ‘박사’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사람이었다.

박사는 아르바이트 등을 미끼로 여성을 꾀어내 협박해 성착취물을 만들고 이를 유포하며 수익을 냈다. 그는 수사기관이 자신을 추적하지 못하도록 수십~수백만원 상당의 금액을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로 받았다.

그간 경찰은 N번방 사건 관련자 60여명을 검거했지만 핵심인물인 박사를 잡지 못했었다. 이번에 박사 추정 피의자가 검거됨에 따라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A씨는 지난 16일 오후 10시부터 이날 오전 1시까지 경찰조사를 받은 후 종로경찰서 유치장에서 자해를 시도해 강북삼성병원으로 이송되기도 했다. 이후 병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의심 증세를 받았지만 음성 판정이 나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