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법무부 인권국장 '검찰 쿠데타세력' 명단 게시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사진=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 페이스북 캡쳐) 

4·15 총선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한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포함된 '검찰발 국정농단 세력' 명단을 공개해 파문이 일고 있다. 황희석 전 국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시절 검찰개혁추진단장이었다.

황 전 국장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2019 기해년 검찰발 국정농단세력/검찰 쿠데타세력 명단(을) 최초 공개"한다며 윤 총장을 비롯해 현직 검사 14명의 명단을 올렸다.

해당 명단에는 한동훈 부산고검 차장, 박찬호 제주지검장, 송경호 여주지청장 등이 포함됐다. 이들은 대부분 지난 1월 좌천성 인사 전까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수사했던 윤 총장 라인들이다. 여기에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수사를 지휘했던 검사들이다.

황 전 국장은 "평소 추적하면서 쌓아온 제 데이터베이스와 경험 그리고 다른 분들이 제공한 정보에 기초한 것"이라며 "아직도 고위직에 그대로 많이 남아있죠? 2020년에는 기필코…"라고 적었다. 이어 그는 "국민들이 야차들에게 다치지 않도록 널리 퍼트려 주세요"라고 덧붙였다. '야차'는 귀신을 뜻하는 불교용어다.

해당 게시물을 접한 일부 네티즌들은 '법무부의 블랙리스트가 아니냐'고 기적하자 황 전 국장은 "블랙리스트는 비공개 은밀한 명부인데, 이것은 그게 아니라 whitelist(화이트리스트)"라고 답하기도 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황 전 국장 입장은 법무부와 관계 없다"며 "따로 입장이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황 전 국장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출신으로 정 전 의원이 참여했던 '나꼼수' 변호인단 등을 거쳐 2017년 법무부 인권국장에 발탁됐다. 지난 1월 사임 전까지 검찰개혁추진지원단 단장을 맡아 법무부에서 검찰개혁 관련 업무를 주도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