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추가 연기할지 여부 다음 주 중 결정 예정

[뉴스케이프 김정민 기자]

교육부가 4월 6일 개학을 앞둔 가운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원격수업 운영기준안을 마련했다. (사진= 박진선 기자)

교육부가 4월 6일 개학 여부를 다음주 초 발표할 예정이다.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온라인 원격 수업도 준비하고 있다.

27일 교육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원격수업 운영기준안을 시·도교육청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시·도교육청은 이 기준안을 바탕으로 수업 방법 등 세부 운영지침을 마련하고, 학교는 구체적 계획을 수립해 시행할 예정이다.

원격수업 운영 방식은 학교와 학생의 여건에 따라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 ▲교육감·학교장이 인정하는 수업 등으로 다양하게 할 수 있다.

학교는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단위수업시간'에 준하는 적정 학습량을 확보하고,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과의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제공해야 한다.

출결 및 평가는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과 시도교육청 지침에 따라 처리해 공정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학교 여건이나 상황에 따라 실시간 처리 또는 수업 이후 처리도 가능하다.

평가는 출석 수업이 재개된 뒤 원격 및 출석 수업의 학습 내용을 토대로 시행하며, 쌍방향 원격수업의 경우 원격 수업 중 수행평가가 가능하도록 허용했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각급 학교에서 원격수업을 내실있게 운영 가능하도록 상담을 지원하고, 교원을 대상으로 연수 등 역량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참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장애학생과 초등 저학년 학생에 대한 대책도 내놨다. 긴급돌봄 등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돌봄교실에서 원격수업을 진행한다. 가정에서 원격학습을 하는 저학년생과 장애학생에 대해서는 전화나 무선망을 이용한한 학부모 상담을 통해 원격수업의 질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원격수업 서버 확충을 위해 예산 130억 원을 편성해 시·도교육청과 함께 원활한 강의를 위한 환경 조성을 할 예정이다. 시도교육청의 LMS 시스템 서버 용량 확대 예산을 지원하고, 개학 전까지 모든 학교가 접속했을 때를 대비해 점검하기로 했다.

한편, 교육부는 4월 6일로 예정된 개학을 앞둔 가운데, 확진자 발생 추이를 지켜보면서 늦어도 3월 말까지는 개학 추가 연기, 원격 수업 전면 적용 등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현재까지는 모든 학교가 '온라인 개학'을 하거나, 일단 정상 개학한 뒤 확진자가 발생한 학교는 온라인 원격 수업으로 대체하는 등 두 가지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원격수업을 본격 도입해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공백 장기화에 대비하고 온·오프라인 혼합형 수업 확산 등 미래 교육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며 "원격수업을 정규수업으로 인정하는 만큼 체계적 운영이 가능하도록 선생님들과 학부모님들, 학생들 모두 적극적으로 협주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