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의료봉사 후 2주 자가격리···기표소 밀폐된 점 우려

[뉴스케이프 김한주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됨에 따라 투표일과 사전투표 각각 사흘과 닷새로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29일 대구 의료봉사를 다녀온 후 2주간의 자가격리를 끝낸 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유권자의 충분한 분산투표를 유도하는 방법을 시급히 검토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한날한시에 집중적으로 줄을 서 투표할 경우 투표자 간의 거리는 어떻게 할 것인지, 밀폐된 기표소 앞에서 앞 사람의 기표 용구를 다음 사람이 받아쓰는 일이 없도록 하려면 어떻게 하 것인지, 확진자, 자가격리자 분들이 어떻게 더 많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등 고려할 게 많다”고 말했다.

이어 “자칫 잘못하면 많은 유권자의 투표 포기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정부는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또 코로나19로 선거운동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원내 모든 정당이 참여하는 릴레이 TV토론도 제안했다. 

그는 “현 선거상황은 기득권 정당에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선거기간 내내 모든 원내정당이 참여하는 분야별 릴레이 TV토론을 지속 개최해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