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국민 생게 타격 진화 위해···1400만 가구 지원 전망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중산층을 포함한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가구 기준으로 가구 당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제3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중산층을 포함한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가구 기준으로 가구 당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국민이 고통받았고, 모든 국민이 함께 방역에 참여했다”며 “모든 국민이 고통과 노력에 대해 보상받을 자격이 있다”며 이번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지원을 못 받는 30%에 대해 “경제적으로 좀 더 견딜 수 있는 분들은 보다 소득이 적은 분들을 위해 널리 이해하고 양보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를 향해서도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속한 지급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신속하게 2차 추경안을 제출하고 총선 직후 4월 중으로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할 계획”이라며 “재정여력 비축과 신속한 여야합의를 위해 재원 대부분을 뼈를 깎는 정부예산 구조조정으로 마련하겠다. 국회의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정부의 이번 결정으로 전국적으로 약 1400만 가구가 지원 대상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