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피가로, 아베의 비상사태 선포는 가식적, 실효성도 의문

[뉴스케이프 하태균 기자]

도쿄 등 7개 도부현을 대상으로 7일 오후에 선언한 비상사태와 관련, 해외 언론들은 서유럽의 엄격한 외출금지 등의 규제와는 다르다며, 실효성을 의문시하는 보도가 잇따랐다고 산케이 신문이 7일 보도했다.(사진 : 유튜브)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늦어도 너무 늦게 비상사태를 선포한 것과 관련, 주요 외신들은 좋은 평가보다는 ‘늦었다, 가시적인 조치다, 실효성도 별로 없을 것 같다’ 등 비판적인 논조가 다수이다. 

특히 ‘아베의 입’이라고 불릴 정도의 극우성향의 산케이 신문이 이 같은 외신들의 논조를 기사화한 것조차가 이례적인 일로 느껴지는 것은 왜일까? 

도쿄 등 7개 도부현을 대상으로 7일 오후에 선언한 비상사태와 관련, 해외 언론들은 서유럽의 엄격한 외출금지 등의 규제와는 다르다며, 실효성을 의문시하는 보도가 잇따랐다고 산케이 신문이 7일 보도했다. 

프랑스의 일간지 ‘르피가로’는 7일 일본의 비상사태 선언은 “현실에서는 가식적인 것일 뿐”이라고 혹평했다. 르피가로는 아베 신조 총리가 참의원 예산결산위원회에서 프랑스와 같은 록다운(lockdown, 봉쇄)은 할 수 없다고 말한 것을 소개하면서, 일본인은 재택이 강제되지 않으며, 자제 요청에 따르지 않아도 처벌되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또 자동차나 항공 산업이 집중되어 있는 나고야 주변이 비상사태 대상 지역에 포함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고 산케이는 소개했다. 

이어 로이터통신은 “일본에서는 자제 요청을 무시해도, 벌칙이 없다”고 소개하고, “도시봉쇄(lockdown)에 있는 많은 다른 나라의 엄격함과는 다른 것 같다”고 지적하고, “도쿄에서는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어, 비상사태 선포 대응이 너무 늦다”고 꼬집는 공중위생 전문가의 견해를 소개했다. 

에이피(AP)통신은 “일본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책으로서 대규모 검사의 실시보다는 클러스터(Cluster, 감염자 집단) 대책을 중시해왔다고 지적하고, 관련이 없는 감염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일본이 취해온 전략이 더욱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책으로 성공한 후, 아시아 국가들은 규제 강화에 내몰렸다면서, 엄격한 조치를 도입하지 않은 일본과 싱가포르 등에서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산케이는 한국의 연합뉴스의 보도도 소개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비상사태 선포에 소극적이었지만, 감염자가 급증하고 경고하는 목소리가 커진 데에 밀려서 (비상사태) 선언하기에 이르렀다는 분석도 있다고 보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의 적신호가 켜지고 난 6일에서야 비상사태 선포 의사를 밝힌 것은 상당히 늦은 감이 있다고 지적했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