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반영한 치료제 개발 R&D 투자,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 등 약속

[뉴스케이프 박세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2100억 투자를 약속했다. 사진은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에 참석한 문 대통령. (사진=청와대)

[뉴스케이프=박세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한 전폭적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9일 오전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회의’에 참석해 “감염병 백신과 치료제 개발은 오랜 시간과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민간 차원의 노력으로는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 어렵다”며 “정부는 민관협력을 강화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확실히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R&D 투자와 승인절차 단축 등이 뒷받침되어야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무엇보다 감염병 방역 영역뿐 아니라 치료기술력까지 한층 끌어올리는 기회로 삼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면서 신속한 임상 승인 절차를 도입할 예정”이라며 “생물안전시설을 민간에 개방하고 감염자 검체나 완치자 혈액과 같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필요한 자원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백신 개발 등에 2100억 투자 ▲추경에 반영한 치료제 연구개발(R&D) 투자 ▲신종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 등을 시작으로 치료제와 백신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다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지금 우리 국민뿐 아니라 전세계가 아주 절실하게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기다리고 있다”며 “우리가 방역에 있어 모범국가가 되었듯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도 앞서가는 나라가 되어 국민들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주고 위축된 우리 경제에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