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김은영 기자] [뉴스케이프=김은영 기자] 중국에서 오후 7시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 이루어지는 ‘야간경제’가 활성화하면서 우리 기업들이 이 시장을 눈여겨봐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자료=한국무역협회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 청두지부가 28일 발표한 ‘중국 야간경제 시장 동향과 시사점’에 따르면 최근 중국이 소비주도 경제 발전을 위한 새로운 모델로 야간경제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야간경제는 중국 도시 하루 소비의 60%가 발생하는 큰 시장이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가 소비주도 경제 촉진, 야간 상업 및 시장 활성화 정책을 시행하자 베이징·상하이 등 40여개 도시도 문화·관광·예술 분야를 중심으로 야간경제 활성화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충칭과 청두시는 지우지에 거리 등 야경 명소 및 특색거리 중심으로 야간 소비상권 구축에 나섰고 베이징과 상하이는 박물관·미술관·서점 등의 야간 개장, 광저우는 축구·탁구 등의 야간 스포츠 경기 개최 등을 통해 야간경제를 촉진하고 있다. 특히 상하이는 야간생활 수석 집행관을 임명하는 등 전문가도 두고 있다. 보고서는 온라인 야간경제를 쇼핑·오란·야식·여행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했다. 1~2선 대도시는 거의 모든 항목에서 온라인 야간경제활동이 활발했고 특히 온라인 쇼핑, 웹서핑, 콜택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사용이 두드러졌다. 반면 3선 이하의 소도시는 동영상 시청, 음악 스트리밍 등 오락 위주였다.  무역협회 고범서 청두지부장은 “앞으로 중국의 야간경제는 높은 모바일 인터넷 사용률과 지방정부의 정책 등에 힘입어 온·오프라인 할 것 없이 계속 발전할 전망”이라며 “중국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둔 기업들은 야간관광 인프라 조성, 야간공연을 위한 문화콘텐츠 제작 등의 분야에서 기회를 탐색해볼 만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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