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정석동 기자]

인도 정부의 투자기관인 ‘인베스트 인디아(Invest India)’는 주로 한국, 일본, 미국, 중국으로부터 문의가 들어오고 있으며, 아시아 3위권의 경제대국 인도로의 공장 이전에 관심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사진 : 모디총리 공식 홈페이지)인도는 중국에서 빠져나가려는 외국 기업을 유인하기 위해 전국에 461,589헥타르의 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홍콩의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가 5일 보도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중국 제조업 의존도를 줄이려는 다국적 기업들이 속출하고 있다. 

인도는 룩셈부르크의 거의 2배 크기의 땅을 개발, 중국에서 탈출하려는 기업을 유치하고 있으며, 총 461,589헥타르의 면적이 중국 탈출기업을 위해 전국에 걸쳐 확인됐다고 신문은 전했다. 

특히 구자라트(Gujarat),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 타밀 나두(Tamil Nadu), 안드라 프라데시(Andhra Pradesh) 같은 주에 있는 115,131헥타르의 기존 산업 용지가 포함된다. 

2016 국토교통부, FAO 기준에 따르면, 룩셈부르크 면적은 25만9천 헥타르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에서 한국의 포스코(POSCO)에 이르는 기업들의 계획이 인수 지연으로 좌절되는 등 인도에 투자하려는 기업들의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가 토지문제였다. 

나렌드라 모디 (Narendra Modi) 인도 총리 행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과 그에 따른 공급 차질 등의 여파로, 투자자들이 제조업 기반으로서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고 하는 분위기를 활용 주 정부와 협력하고 있다.

현재 인도 내 공장 설립에 열성적인 투자자들은 스스로 토지를 취득할 필요가 있다. 그 과정은 경우에 따라, 소규모 소유주들과 그들의 소유권을 나누기 위해 협상하는 것을 포함하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 지연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인도 정부차원의 지원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계기로, 토지에 전력, 물, 도로 접근권을 제공하는 것은 바이러스가 강타하기 전부터 둔화되고 있던 경제에 새로운 투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고, 현재 전국적인 봉쇄 조치로 인해 소비가 타격을 입으면서, 이례적인 위축현상을 보이고 있는 중이다. 

인도 정부는 제조업 진흥을 위한 중점 분야로 전기, 제약, 의료기기, 전자, 중공업, 태양광 장비, 식품 가공, 화학, 섬유 등 10개 분야를 선정하고, 해외 대사관에 선택권을 찾는 회사들의 신원을 확인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인도 정부의 투자기관인 ‘인베스트 인디아(Invest India)’는 주로 한국, 일본, 미국, 중국으로부터 문의가 들어오고 있으며, 아시아 3위권의 경제대국 인도로의 공장 이전에 관심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들 4개국은 인도 12대 교역국 가운데 하나로 총 1792억7000만 달러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2000년 4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4개국의 외국인 직접투자는 680억 달러가 넘는 것으로 인도 정부 자료에 나타났다.

이미 탄탄한 기반시설이 갖춰진 경제특구에서 미사용 토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구체적인 외국인 투자 유치 계획은 5월 말까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인도의 각 주는 별도로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자체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해왔다. 모디 총리는 지난 4월 30일 회의를 열고,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한 패스트트랙 전략( fast-track strategies)에 대한 조치를 논의했다.

인도 남부 안드라프라데시(Andhra Pradesh)주는 일본, 미국, 한국의 여러 기업들과 접촉하고 있다.

또 북부 우타르프라데시(Uttar Pradesh) 주는 또한 모든 산업 및 상업적 목적을 위한 토지 배분을 위한 온라인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방위 및 항공 우주와 같은 분야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세계적인 기업들과 협의하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