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SNS 통해 센터 소개·축하 인사 및 공연 영상 공개

[뉴스케이프 김정민 기자]

통일부가 남북통합문화센터를 오는 13일 정오부터 온라인 개관한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부 제공)

통일부가 오는 13일 정오 '남북통합문화센터'를 온라인 개관한다고 12일 밝혔다.

서울 강서고 가양1동에 위치한 남북통합문화센터는 북한이탈주민(이하 '탈북민')과 지역 주민이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유대 관계를 강화하고, 문화를 매개로 소통하고 화합할 수 있도록 마련된 복합문화공간이다.

통일부는 이 센터를 평화체험의 산실이자 탈북민의 성장 공간, 남북 주민의 공동 문화구역으로 조성해 탈북민이 우리 사회의 생산적 기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 가능한 기획전시관과 통합문화체험관, 평화통일도서관(어린이도서관 포함) 등 체험 공간을 제공해 '평화와 통합을 체험하는 산실'이 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통일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도 국민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 개관을 추진한다.

13일부터 통일부와 센터 홈페이지, SNS를 통해 ▲센터 소개(웹드라마, 시설 안내 등) ▲축하 인사(통일부 장관, 강서구청장, 조수미, 임형주 등) ▲축하공연(임형주, 설운도, 김성실, 김철웅, 유태평양 등) 영상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1인 광고창작자(크리에이터)가 통합문화체험관과 기획전시관 등 센터를 직접 돌아보며 체험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도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하여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남북의 다양한 전통 요리를 만드는 과정을 영상으로 시청하고, 줌(Zoom)을 통해 남북 평화 토론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국민들에게 다양한 소통의 창구를 제공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센터가 남북 주민이 즐겁게 소통하면서 따뜻한 마음, 평화로운 삶을 나누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