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이르다” 비판 목소리도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김한주 기자)

서울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교육부가 오는 27일 고2, 중3, 초1·2, 유치원의 등교수업을 예정대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앞서 인천지역 66개 학교 고3학생들이 20일 등교했다가 전날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모두 귀가조치한 사례가 있어 아직 이르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4일 등교수업 추가 지원방안 브리핑을 열고 “27일부터 고등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과 초등학교 1·2학년, 유치원의 등교수업이 예정대로 진행된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정부 또한 학생들의 등교수업 결정은 매우 쉽지 않았고 어려운 일이었다”며 “코로나19로 어떤 충격이 올지 예상하기 어렵고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전파양상도 몇 주 앞을 내다보기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우리 학생들의 등교수업을 무한정 미루지 않고 새로운 학교 안 방역과 학교 수업 방식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위기에 적극 대응하고자 한다”며 “새로운 학교방역, 새로운 학교 수업의 핵심은 학생 분산으로 학교 내 등교 학생 수를 조절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지역사회의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가 높은 지역 학교에 대해 등교 인원이 전체 학생의 3분의 2가 되지 않도록 강력하게 권고하겠다”며 “격주제, 격일제 등 학사운영 방안이 더 확실하게 적용되도록 교육청과 협의해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또 “27일 등교수업으로 학교의 돌봄지원이 없어지지 않는다”며 “오전반, 오후반, 격일제, 격주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운영하더라도 돌봄 공백은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울러 맞벌이, 저소득 및 한부모가정 등 돌봄이 꼭 필요한 학생이 원격수업 지원과 돌봄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인력과 공간 등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학교가 학생의 안전·수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교직원의 불필요한 업무를 줄여주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등교개학이 시작된 지난 20일 오전 서울 강서구 한서고등학교 고3 학생들에 대한 체온 검사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정부가 27일에 이어 30일 순차적으로 초중고교 학생들의 등교수업을 결정하면서 이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앞서 전교는 18일 입장문을 내고 중·장기적 로드맵 없이 결정된 학교 등교수업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전교조는 “무엇보다 학교 구성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등교 여부에 대한 판단은 전문가 및 방역 당국의 판단에 기초할 것이 등교수업에 대해 합의한 원칙이었다”며 “그러나 현재 등교수업이 강행되는 상황은 이러한 원칙은 사라지고 ‘입시’를 내세워 학생들의 안전이 뒷전으로 밀리고 있는 형국”이라고 비판했다. 

서울 한 고등학교 교사는 “등교하는 학생들에 대한 체온 검사와 거리두기 생활화 등을 설명을 해줘도 화장실을 함께 가거나 삼삼오오 모여 활동하는 것까지 감시할 수 없다”며 “만약 학내에서 코로나19가 발병한다면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