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당선인 총회 열고 만장일치 추대, 사실상 확정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1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으로 박병석 의원을, 부의장으로 김상희 의원을 추대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1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으로 6선의 박병석 의원을, 여당 몫의 부의장에는 4선의 김상희 의원을 추대했다.

민주당은 25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당선인 총회를 열고 무투표 당선 방식으로 박 의원과 김 의원을 각각 국회의장 및 부의장 후보로 선출했다. 이날 총회엔 177명 중 130명이 참석했다.

박 의원과 김 의원은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민주당 후보 접수에서 각각 단수 등록한 바 있다.

단수 후보로 등록해 사실상 국회의장으로 확정된 박 의원은 "21대 국회는 촛불 시민 혁명 후 처음 구성되는 국회로, 개혁을 통해 누구도 흔들 수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라는 준엄한 명령이 내려졌다"며 "일하는 국회를 위해 국회의장이 길잡이를 하라는 주문이 있었고 기꺼이 그 역할을 감당하고자 한다. 일하는 국회 개혁 TF를 즉각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부의장으로 확정된 김 의원은 "여러분께서 저를 최초의 여성 부의장 후보로 결정해주셨다. 정말 뜻깊고 개인적으로는 영광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로써 우리 민주당은 73년 헌정사에 큰 이정표를 세웠다. 제가 특별해서가 아니라 시대적 요구와 민주당에 대한 국민적 기대에 응답한 것"이라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한편, 국회는 내달 초 본회의를 열어 표결 절차를 밟아 국회의장단을 선출할 예정이다. 미래통합당에선 국회부의장을 5선인 정진석 의원을 추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