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양측에 합의사항 준수 당부···北 “文, 여느 대통령보다 훨씬 멍청이”

[뉴스케이프 박세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남과 북이 돌파구를 찾아 나설 때가 됐다. 더는 여건이 좋아지기만 기다릴 수 없는 시간까지 왔다"고 입장을 밝혔다. (사진=청와대)

[뉴스케이프=박세준 기자] 북한이 대남 전단(삐라)를 살포하겠다고 예고한 것과 관련해 통일부가 “명백한 판문점선언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는 16일 오전 관영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지상전선과 서남해상의 많은 구역을 개방하고 철저한 안전조치를 강구해 각계각층 우리 인민들의 대규모적인 대적삐라 살포 투쟁을 적극 협조할데 대한 의견도 접수했다”며 대남 전단 살포를 예고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북한이 아직 실제 행동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실제로 보낸다면 명백하게 판문점 선언 위반”이라며 “남북은 남북 간 합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날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는 비무장화된 지역에 다시 군대를 진출시키겠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될지는 북측의 행동을 봐야될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이날 북한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원색적인 비난을 내뱉기도 했다.

이날 북한 조평통 기관지 ‘우리민족끼리’는 독자감상글 코너를 통해 “문재인이 굴러들어온 평화번영의 복도 차버린 것은 여느 대통령들보다 훨씬 모자란 멍청이인 것을 증명해주는 사례”라는 댓글을 노출시켰다.

또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15일 문 대통령이 “남과 북이 함께 돌파구를 찾아 나설 때가 됐다”는 발언에도 “남조선 당국자들이 이제 와서 설레발을 치며 횡설수설하고 있지만 때는 이미 늦었다”며 조롱했다.

또한 “쓸모없는 북남 공동연락사무소라는 것은 형체도 없이 사라질 것이며 다음 단계의 행동조치도 준비돼 있다”며 “남조선 당국자들에게 징벌의 불벼락을 내리겠다”는 등의 협박도 이어졌다.

한편, 이날 서호 통일부 차관은 인천 강화군 석모도를 찾아 현장 대응태세를 점검했다. 서 차관은 일부 단체가 페트병 등을 통해 전단을 살포하는 주요 지점들을 찾아 지역 주민의 의견을 청취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