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민정수석실 통해 청와대 승인 받아”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7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에 대해 “윤석열 검찰총장 죽이기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독단적 행동이 아니라 청와대의 배후조종과 협력에 의해 치밀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청와대 배후설을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법무부가 민정수석실을 통해서 문서로 사전에 보고한 후 청와대로부터 승인 받았다는 사실을 저희가 파악했다”며 “윤석열 죽이기가 추미애 독단적 행동이 아니라 청와대의 배후조종과 협력에 의해 치밀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같은 의혹을 제기하면서 청와대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그는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했다는 이유로 임기가 보장된 우리 검찰총장을 왜 찍어내려 하나"라며 "검찰 무력화 시도에 대해 청와대의 명백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추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검언유착 의혹 관련 수사자문단 심의 절차를 중단하고 서울중앙지검에 독립적 권한을 부여하라는 수사지휘를 내렸다. 윤 총장은 수사자문단 절차는 취소했지만, 지난 3일 검사장 회의를 소집해 지휘권 발동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상태다.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공정사회 반부패 정책협의회에서 법무부와 검찰이 서로 협력해 과감한 개혁방안을 마련하라면서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의 충돌에 대해 방관하고 협력하라는 듯한 자세 취했다”며 “그러면서도 법무부 수사지휘권 발동 보고까지 받으면서 모르는 척 방기하는 것은 국민 기만, 임명권자로서 갈등을 방치하는 아주 비겁한 처사”라고 맹비난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