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김민지 기자] [뉴스케이프=김민지 기자]  서울시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백미순)은 시민이 참여해 만든 성평등 픽토그램 및 일러스트 디자인 소스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성평등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했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백미순)은 시민이 참여해 만든 성평등 픽토그램 및 일러스트 디자인 소스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성평등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했다.(사진=서울시)

서울시에 따르면 2020년 성평등 디자인 공모전에는 총 74팀(명)이 주제별로 응모하여△성평등 직업군 디자인 2점 △성평등 공간 안내 디자인 1점 △다양한  여성의 몸을 표현한 디자인 2점 등 총 5점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공모전은 2020.4.1.(수)~5.22.(금) 진행되었으며, 성평등 직업군 디자인 주제의 작품이 33점으로 가장 많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상작은 성평등 디자인 확산을 위해 유관 기관 및 단체 홍보물 제작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성평등 문화 콘텐츠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배포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많은 참여자들이 ‘성평등 직업군 디자인 일러스트’ 관련 작품을 제출했으며, 운동선수, 건축기사, 법조인, 소방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여성의 모습을 디자인한 작품이 가장 많았다."고 설명했다.

백미순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는 “서울시는 홍보물 성별영향평가를 통해 성평등 문화 확산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지만,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유·무료 디자인 소스는 여전히 성차별적이거나 성별 고정관념의  영향이 강하게 표현된 것이 대부분인 상황”이라며 “이번 성평등 디자인 공모전에서 선정된 디자인 소스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성평등 문화 콘텐츠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