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년 간 입주… 서울바이오허브 창업패키지 연계 지원, 홍릉 일대 기업‧기관 시너지

[뉴스케이프 김은영 기자] [뉴스케이프=김은영 기자] #1. 약물치료는 부작용과 내성 문제가 존재해왔다. 유빅스테라퓨틱스(대표 서보광)는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타켓 단백질을 분해하는 플랫폼 기술’로 면역항암제 신약을 개발하는 바이오 스타트업이다. '18년 6월 홍릉 서울바이오허브에 입주 이후 성장을 거듭, 창업 3년 차가 된 올해 15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받아 서울시 지원 프로그램을 졸업하고 문정동 소재의 현대지식산업센터로 이전했다. 또한, 국내 제약회사와 활발한 공동연구 진행 및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2. 2018년 다보스포럼이 선정한 10대 유망기술인 ‘전자약’을 연구개발하고 있는 뉴아인(대표 김도형)은 역시 서울바이오허브 입주기업이다. 조직공학 및 신경조절 기술로 안구질환 치료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글로벌 제약사 존슨앤드존슨(J&J)의 기술 경진대회에서 우승한 후 창업 4년 만에 직원이 7배로 늘었다. 올해 45억원 투자유치 성공했으며 연내 기술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뉴스케이프 자료 사진.

서울시가 오는 11월 ‘서울바이오허브’ 인근에 새로운 앵커시설인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를 추가로 개관, 포스트코로나 시대 바이오‧의료 거점 기능을 한층 강화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홍릉을 바이오‧의료 산업의 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17년 개관한 ‘서울바이오허브’가 개관 이래 총 68개 우수 동문 기업을 배출하며 코로나 불황 속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지난 3년 간('17년~'20년 6월 누적) ▴955억 원의 투자유치 ▴408명 신규고용 창출 ▴138억 원 매출을 달성했다.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는 ‘서울바이오허브’와 함께 초기 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전용공간으로 조성된다. ‘서울바이오허브’ 개별 입주공간이 소규모 중심이라면,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는 소규모부터 대규모 사무실까지 규모를 세분화해 부족한 입주공간을 추가로 확보하고 더 큰 공간을 원하는 기업들의 다양한 수요를 아우른다. 

보다 많은 창업기업과 AC(엑셀러레이터), VC(벤쳐캐피탈) 등 협력기관이 홍릉 일대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