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애플리케이션에 탑재, 배달노동자가 사고 다발 구역 접근 또는 우천 시 경고 메시지 음성 표출

[뉴스케이프 민형준 기자]

배달 대행 플랫폼 '생각대로'에서 공단의 이륜차 재해예방 시스템 적용했다. (사진=생각대로)

안전보건공단은 이륜차 배달에 따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정보공유플랫폼(Open-API)인 '이륜차 배달 플랫폼 재해예방 시스템'을 개발・보급한다.이 시스템은 배달 애플리케이션에 탑재함으로써, 배달노동자가 사고 다발 구역에 접근하거나 우천 시 경고 메시지가 음성으로 표출된다.

공단은 배달 사고 다발 지역에 대한 전국의 정보를 수집해 1851개소에 대한 경고 음성메시지를 표출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배달 애플리케이션 최초 구동 시 15초간 배달 종사자가 알아야 할 도로교통법과 운전자 준수사항 등 120종의 사고 예방 영상도 제공한다.시스템을 활용하고자 할 경우, 플랫폼 운영사가 공단 누리집에서 API 인증키를 신청하여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면, 배달 종사자들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현재 생각대로브랜드, 슈퍼히어로, 부릉 등 전국망을 가진 국내 대표 배달 대행 플랫폼 운영사에서 적용하고 있으며, 연동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11월 현재 약 2만여명의 배달노동자가 사용하고 있으며, 12월에는 약 3만명 이상 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시스템은 공단이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의 협업으로 이륜차 교통사고 다발 구역을 설정하고, 15초 사고 예방 영상을 공동 제작했다. 공단은 향후 동 시스템에 사고 예방정보 이외에도 ‘집중단속 기간 안내’, ‘배달 종사자 혜택’ 등의 다양한 정보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이연수 미래전문기술원장은 “코로나19로 음식 등 배달 수요가 증가하면서 사고도 급증하고 있다”며, “공단이 개발한 시스템은 배달 종사자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적시에 사고 예방정보를 제공하여 사망사고감소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