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생태계로의 전환’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보급 확산에 발맞춘다

[뉴스케이프 정인섭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2021년부터 '미래형자동차 현장인력양성사업'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보급확산에 발맞춰 2021년부터 '미래형자동차 현장인력양성사업(이하 양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전기차 국내 누적보급 대수는 12만대, 수소차는 세계 최초 1만대를 돌파하는 등 미래차 보급 속도에 비해 전문 정비인력 부족 등으로 사용자 불편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양성사업은 이런 변화에 발맞춰 정비 분야 뿐만 아니라 연구개발-생산-사용-폐기 및 충전 인프라 등 미래차 전주기에 걸쳐 현장인력을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산업부는 2021년 국비 지원규모는 14.4억원(정부 예산안 기준)으로 향후 5년간 미래형자동차 전환 교육환경을 갖춘 전국의 자동차학과 개설 전문대학을 거점 교육기관으로 활용하여 연간 480여 명의 현장인력 기술교육을 지원한다.

첫해에는 산업 수요를 기반으로 전국 권역별 4개 거점 교육기관을 추후 공모를 통해 선정하고, 교육기관으로 선정된 전문대학은 미래형자동차 분야 현장인력 기능‧기술훈련 교육을 수행하면서 산업인력 공급 거점으로서의 역할수행과 함께 현재 내연기관 위주의 교육과정을 미래차 중심으로 전환해 나가도록 뒷받침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미래차 분야로 직무를 전환하려는 재직자는 물론 신규 취업예정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국토교통부와 협업관계를 구축, 인력 충원수요가 큰 정비분야에 교육 대상자의 일정 부분 이상을 배정, 내연기관에서 미래차로 사업재편을 추진하려는 기업의 재직자에도 교육의 우선권을 부여해 기업의 미래차 생태계로의 전환을 지원한다.

산업부 최남호 제조산업정책관은 “양성사업은 정부가 10월 29일에 발표한 '미래 자동차산업 뉴딜 추진전략'의 정책과제의 하나인 ‘미래차 생태계로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미래차 소비자의 사용 편의성 제고와 기업들의 미래차로의 사업재편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