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병 사기 증가 및 우수한 신규 군 급식메뉴 발굴·보급 목적

[뉴스케이프 문성준 기자]

 '2020 황금삽 셰프 어워드' 출품 메뉴 (이미지=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에서 군인요리 최고를 가리기 위한 요리대회인 '2020 황금삽 셰프 어워드' 본선전이 지난 11월 24일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전했다.

'2020 황금삽 셰프 어워드'는 국방부와 농식품부, 해수부 3개 부처가 공동으로, 고된 조리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조리병의 사기를 높이고, 우수한 신규 군 급식메뉴를 발굴·보급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본선에는 지난 10월에 개최된 예선전을 통과한 육·해·공군 및 해병대의 7개 정예 팀이 출전하여 전군 최강 요리사 자리를 놓고 그간 갈고 닦은 모든 역량을 뽐냈다. 각 팀은 브런치, 비선호 식재료, 자유메뉴 총 3가지 주제로 경연을 벌여, 이전까지 없었던 다양한 군 급식 요리를 선보였다.

특히 장병 대상 인터넷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된 가지·연근·조기 등의 비선호 식재료는 각 팀의 손에 의해 누구나 좋아할 만한 ‘맛과 모양’을 지닌 각양각색의 메뉴로 변신해 심사위원을 포함한 참석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심사는 ‘빅마마’로 유명한 요리연구가 이혜정씨, 약 6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요리 유튜버 맛상무 등 특별심사위원과 장병평가단 등 총 8명의 심사위원단이 직접 시식해 요리의 맛과 창의성, 단체급식 적합성 등을 평가했다.

심사결과 육군 21사단 ‘아미푸드워리어’가 농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쇼미Duck팬케익, 버섯크림리조또, 팔보채덮밥을 출품한 육군 2기갑여단 ‘용호드림’이 국방부 장관상, 공군교육사 ‘삽을든남자’는 해수부 장관상, 육군 수기사단 ‘미라클’이 육군총장상 등을 수상했다.

대회에 출품된 메뉴는 조리법 책으로 제작 후 연말까지 야전에 배포해 실제 급식메뉴로 개발될 예정이다.

2020 황금삽 셰프 어워드 포스터 (이미지=국방부)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