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나노융합성과전 개최, 나노기술·산업 유공자에 장관 표창

[뉴스케이프 김정민 기자]

2020년 10대 나노기술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체삽입 의료기기용 나노발전소자 기술’, ‘전기차 효율 향상을 위한 나노발열소재 기술’ 등 2020년도 10대 나노기술이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2020 나노융합성과전'을 2020년 11월 26일 목요일 서울 양재역 엘타워에서 개최했다.

성과전은 올해 9회째로 과기정통부, 산업부, 나노기술인 50여명이 참석하여 2020년도 10대 나노기술 발표, 유공자 포상 등을 진행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행사규모를 최소화하고 온라인으로 병행 개최했다.

나노분야 기초원천기술・산업화유망기술에 대해 전문가심의・온라인투표를 거쳐 선정된 올해 10대 나노기술 중 대표기술 2건을 선정해 직접 발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또한, 나노융합 신기술 및 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공로로 ▲서울대 김진영 교수, 세종대 이내성 교수, 국가나노정책센터 김준현 연구원, 나노종합기술원 오재섭 책임연구원이 과기정통부 장관표창을, ▲LG화학 김세현 팀장, 코스마 김기복 대표, 포항공과대학교 강민식 교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최지섭 선임이 산업부 장관표창을, ▲그밖에 나노영챌린지2020 최우수상 숙명여대 이다진 학생, 나노소자 콘테스트 최우수상 전북대 임태권 학생이 과기정통부 장관상장을 수상했다.

이날 과기정통부는 “나노융합 기술은 그 동안 과기정통부와 산업부가 상호 협력하여 큰 성과를 내고 있는 분야이며, 혁신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기술분야”라고 하면서,

“내년 초 수립 예정인 '제5기 나노기술종합발전계획' 마련에 많은 전문가들께서 참여해 주셨는데, 정책시행 과정에서도 나노기술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또한, 산업부는 “이번에 선정된 10대 나노기술이 우리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면서, “반도체・디스플레이 중심에서 바이오․에너지․환경 등으로 활용분야가 확대되는 나노기술이 한국형 뉴딜, 탄소중립 추진, Big 3 산업 육성에도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