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시대, 디지털 뉴딜의 중심 인공지능 인재양성’ 주제

[뉴스케이프 김정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12월 4일 '2020 인공지능 대학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 대학원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인공지능대학원협의회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며, 코로나19로 인해 행사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온라인으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코로나 이후 시대, 디지털 뉴딜의 중심 인공지능 인재양성’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심포지엄은 ▲인공지능 분야 해외 석학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산학 협력 방안 논의를 위한 패널토론 및 ▲인공지능대학원의 연구 성과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먼저, 기조강연에서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세계 최고 대학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는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의 로니 로센펠드 교수가 발표하는 ‘인공지능 학과의 발전 방향’과 함께 최예진 워싱턴대 교수의 ‘범용 인공지능의 이해’라는 주제의 발표가 준비돼있다.

또한, 패널토론에서는 산업계, 학계의 전문가가 모여, 대학 연구 성과의 산업계 확산을 위한 협력 방안 및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 인재와 디지털전환 등 ‘디지털 뉴딜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인공지능 산학협력 및 인재양성 방안’에 대한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딥러닝, 시각지능, 데이터 지능 등 인공지능 대학원의 주요 연구 성과 발표와 함께, 광주 인공지능 컴퓨팅클러스터 및 KT를 중심으로 카이스트, 한양대 등이 참여하고 있는 산학연 ‘인공지능 원팀(AI One Team)’을 소개한다.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은 “코로나 이후 시대에 우리나라가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을 이끌 인공지능 인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오늘 행사를 계기로 대학 간 인공지능 연구 성과 공유가 보다 활성화되길 바라며, 인공지능 대학원을 통해 배출 된 인력이 우리나라가 정보기술(IT) 강국에서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로나 이후 시대, 디지털 뉴딜의 중심 AI 인재양성 포스터 (이미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