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원회의장에서 공수처법 처리를 규탄하는 긴급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제공)[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8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에 대한 여야 원내대표 협상 과정에서 문재인 정권에서 기용된 법조인을 추천했으나 민주당이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문재인 정권에서 차관급으로 중용된 법조인 2명이 있는데, 그 사람들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며 "그런데 (여당이) '윤석열 트라우마'로 완전히 자기편이 아닌 사람은 안 쓰려고 한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한 사람은 본인과 가족이 동의하지 않는다고 하고 한 사람은 왜 받지 않는지 (더불어민주당의) 답이 없는 상태"라며 여야 원내대표 협상이 틀어진 이유에 대해 이 같이 설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공수처법은 작년에 민주당과 정의당에 의해 일방 통과되면서 야당 추천위원이 2명이라 야당에서 반대하는 사람은 공수처장을 할 수 없다고 입만 열면 강조했는데 한 번도 시행하지 않고 자기들 마음에 쏙 들고 제 뜻에 맞는, 윤석열처럼 배신할 가능성이 없는 사람을 넣겠다고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심지어 그때 같이 법을 통과시켰던 정의당조차도 한번도 시행해보지 않고 공수처법을 이렇게 바꾸는 것은 웃음거리가 될 거라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여당의 법 처리 강행에 대해 "이것은 형식적인 권한을 이용한 공수처법 탈취이지 입법이 아니다"며 "부실 투성이이고 앞뒤가 맞지 않은 법을 자기들의 치부와 비리를 덮으려고 무리하게 한다는 것을 국민들이 다 알면 공수처는 제대로 굴러갈 수가 없고 정권 자체의 몰락을 재촉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