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부 장관, 12월 22일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미국 국무장관과 화상간담회 개최

[뉴스케이프 문성준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지난 22일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미국 국무장관과 화상간담회를 가졌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 (사진=통일부)이번 간담회는 클린턴 행정부 국무장관으로서 2000년 미북 공동 코뮤니케를 이끌어내었고, 현재까지도 미국 외교 원로로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올브라이트 전 장관으로부터, 과거의 경험과 지혜를 경청하고,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교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과거 국무장관 재직시절 경험을 소개하면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한미간 동맹에 기초한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며, 미국 신 행정부는 한국과 긴밀히 조율 하에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준비된 외교적 프로세스를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과거 김대중 대통령과 한국정부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다고 전하면서 한국이 북한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만큼, 미국의 신 행정부와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인영 장관은 과거 클린턴 행정부가 추구했던 한반도 비핵화와 북미관계 정상화를 위한 노력들이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고 언급하고, 과거 김대중 정부와 클린턴 정부가 협력해서 공동의 대북정책을 만들고 남북관계와 북미관계의 선순환을 이루었던 좋은 경험을 기반으로, 미국의 새로운 행정부와 긴밀하게 조율해 가면서, 한반도 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인영 장관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변화의 역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 계속해서 소통하고 자문과 협력을 구할 것을 요청한데 대해,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기꺼이 협력에 응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