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활동 활발한 40~50대 먼저 감염된 후 가정 내로 전파되는 패턴

[뉴스케이프 박세준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실)정세균 국무총리의 주재로 12월 28일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가 열렸다.

정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한달동안 발생한 국내 확진자 중, 약 25%는 가족으로부터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역학조사 결과, 사회활동이 활발한 40~50대가 먼저 감염된 후 가정 내로 전파되는 패턴을 보인다고 밝혔다. 특히 20대 이하 확진자의 44%는 가정 내에서의 2차 전파로 인해 감염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지금의 확산세를 꺾기 위해 무엇보다 직장 및 사회활동, 그리고 가정에서의 방역이 매우 중요한 실정이다.

정 총리는 "중장년층은 일터와 사회활동 속에서 방역수칙을 빈틈없이 실천해 가족의 안전을 스스로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가정 내에서도 개인별 위생수칙을 생활화하고 가족 모임이나 행사를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문제로 제기됐던 병상확보도 안정화되는 추세다. 수도권의 경우 어제 27일까지 하루 이상 대기하는 확진자가 두 자릿 수로 줄었고, 당장 사용 가능한 중증환자 병상 수가 80개로 늘었다.

끝으로 정 총리는 "코로나19와 싸워오면서 지금까지 어느 한순간도 중요하지 않았던 적은 없었지만, 이번 한주는 확산과 진정을 판가름하는 중요한 기로가 될 것"이라며, "참여방역에 힘써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