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0세 이상 노인 자원봉사 참여자에게 연 20만원 활동 실비 지원

[뉴스케이프 김창국 기자]

보건복지부는 노인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2021년도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사업' 위탁기관 추가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노인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2021년도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사업' 위탁기관 추가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사업은 2007년부터 추진됐으며, 노인의 경륜이 사회에 재투자될 수 있도록 만 60세 이상 노인의 자원봉사 참여자에게 연 20만원 수준의 활동 실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에는 총 4만 8000명의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는 데 96억원을 투입한다.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위탁기관은 자원봉사 참여자 활동비 및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개발을 위한 사업비 등을 지원받는다.

선정된 위탁기관은 노인자원봉사 참여희망자 모집·선정 및 관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노인자원봉사 사업 수행기관 선정· 평가 등을 수행해야 한다.

2021년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사업 위탁기관 추가공모는 1월 11일부터 1월 15일까지 접수하며, 만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자원봉사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자하는 비영리 민간단체 및 비영리법인, 노인복지법에 의해 설치·운영 중인 단체·기관, 공공기관 등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하려는 기관은 보건복지부 노인지원과에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공모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최종 선정은 사업 수행능력 및 사업계획, 예산 및 인력, 재무적 안정성 등을 평가하여 고득점순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홈페이지 또는 보건복지부 노인지원과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 박기준 노인지원과장은 ”베이비붐세대 등 고학력, 전문퇴직자들이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인자원봉사 사업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