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이엔지, 작년 4월 김제자유무역지역 내 700MW 규모 모듈 제조공장 신설투자 결정

[뉴스케이프 박세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성윤모 장관이 1월 12일 오후, 태양광 모듈 제조기업인 신성이엔지의 김제 모듈공장을 방문했다고 전했다.

신성이엔지는 작년 4월 국내외 태양광 시장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김제자유무역지역 내 700MW 규모 모듈 제조공장 신설투자를 결정했으며, 같은 해 12월 해당 공장의 설비구축을 완료한 후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고출력(440~530W급) 모듈을 생산 중이다.

현재 세계 주요국들은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등을 위해 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도 2020년 그린뉴딜 정책발표, 탄소중립 선언 등을 통해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고, 관련 신산업을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대응해, 국내 태양광 기업들의 기술개발 및 신규 생산설비 등의 투자도 확대되는 추세다.

정부는 작년 9월 '태양광 R&D 혁신전략'을 통해 발표한 바와 같이, 국내 태양광 업계의 차세대 고효율 태양전지 개발 등에 태양광 R&D 예산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며, 개발제품의 양산성 검증 등을 지원하기 위해 '태양광 기업공동 R&D센터'를 구축한다.

또한, 산업부는 2021년부터 본격 출범하는 정책형 뉴딜펀드, 녹색보증제 등을 통해 국내 신재생 업계의 설비투자, M&A 등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성윤모 산업부장관은 “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상황으로, 업계에서의 선제적이고 과감한 투자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임을 강조하는 한편,

“탄소중립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국내 재생에너지 산업생태계가 견고히 뒷받침 될 필요가 있는 만큼, 정부도 업계의 투자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