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데믹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촉진과 실업률 증가…RPA가 해답

[뉴스케이프 문정원 기자] 코로나의 장기화는 전 세계 산업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고, 실업률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정부에서는 기간 산업의 위기와 고용 충격을 완화하고 실업률을 낮추기 위해 약 5조 원 규모의 한국판 디지털 뉴딜 정책을 시행, 그중 비대면 산업과 SOC 디지털화 분야에 1조 2천억 원을 투자하며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웹 개발과 RPA전문가 양성과정 'RPA 리그 2020'

RPA(업무 자동화) 시스템 역시 코로나라는 악재 속에서도 선전하는 모습이다. Robotic Process Automaion의 약자인 RPA는 단순 동작을 반복하는 매크로와 유사하지만 보다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기술을 의미한다. 

실무에서 RPA를 활용할 경우 균일한 작업 품질로 사람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작업이 진행된다. 실제로 지난해까지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도입되었으나, 올해는 공공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유수 기업에서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한경닷컴 IT교육센터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 글로벌 RPA 1위 기업인 'UiPath RPA교육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웹 개발과 RPA전문가 양성과정인 'RPA 리그 2020'을 개최했다. 

참여 기업은 양질의 개발 인력 확보와 RPA 리그 산출물 구현에 사용한 기술 및 방법들을 통해 실제 개발 및 다양한 기술적용 사례를 확보할 수 있으며, 개인참가자는 이론 교육과 실습을 연계한 학습을 진행하여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하고, 오류 해결 방법을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이들은 각 과정별 단절이나 지연 없이 기초와 전문, 고급 과정을 연속적으로 이수하게 된다.

웹 개발과 RPA전문가 양성과정 'RPA 리그 2020'

교육과정은 JAVA기반의 웹 프로그래밍 교육과 RPA활용에 필요한 응용프로그래밍 교육, UiPath의 글로벌 RPA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교육 이후에는 RPA해커톤 경진대회 및 잡페어를 통해 취업 연계까지 지원받게 된다.

RPA활용 교육에서는 RPA 리그와 멘토링과 UiPath의 온라인 학습 지원과 파트너 기업의 강의를 진행하며, 교육 수료생은 UiPath아카데미의 교육과 '업무자동화를 위한 RPA개발자 양성 과정'을 동시에 수료하게 된다.

KS한국스코어링 박영석 대표는 "코로나로 비대면, 원격자동업무처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RPA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향후 교육 커리큘럼 관리 차원에서 RPA와 금융, 유통, 물류, 쇼핑 등 다양한 분야와 업종 시스템 간 연계, 활용 방안 및 사례를 확보하여 제시하며 RPA 교육의 학습 전달 효과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2005년 창립한 KS한국스코어링은 지난 17년 국내 최초 UiPath의 RPA를 도입하여 2020년 UiPath 국내 최초 골드 파트너사 및 RPA 전문 개발자 양성교육기관인 KS아카데미를 오픈했다. KS아카데미는 RPA 비즈니스, RPA 개발 및 운영 교육과 함께 RPA와 최신 기술 결합 지능형 RPA 교육과정을 편성해 디지털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