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정치를 염두에 두고, 정치할 생각을 하면서 지금 검찰총장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임기 보장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온-오프라인 복합방식으로 진행된 신년기자회견에서 "윤 총장에 대한 여러가지 평가들이 있지만 저의 평가를 한 마디로 말씀드리면,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법무부와 검찰은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놓고 함께 협력해나가야 될 관계인데 그 과정에서 갈등이 부각이 된 것 같아서 국민들께 정말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부터라도 법무부와 검찰이 함께 협력해서 검찰개혁이라는 과제를 잘 마무리하고 좀 더 발전시켜나가기를 기대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다만 검찰의 개혁이라는 것이 워낙 오랫동안 이어졌던 검찰과 경찰과의 여러 가지 관계라든지, 또 검찰의 어떤 수사 관행, 문화 이런 것들을 다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그중에서 법무부 장관과 검총 사이의 관점의 차이나 견해의 차이가 있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이제는 서로의 입장을 더 잘 알 수 있기 때문에 국민들을 염려시키는 갈등은 다시는 없으리라고 기대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