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유망산업 항공기능인·입체(3D)프린터 기능사·외식조리사 양성 과정 신설

[뉴스케이프 오정선 기자]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맞춤형 직업훈련을 제공하는 ‘내일이룸학교’의 2021년도 훈련기관 14개소를 선정하고, 2월까지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청소년을 모집한다.

내일이룸학교는 만 15세~24세의 학교 밖 청소년이 직업훈련 과정을 거쳐 취업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청소년의 성공적인 경제적 자립을 돕고 있다.

올해 훈련기관은 전국 14개소로, 청소년의 관심과 선호도를 고려해 미래 유망산업인 항공기능인·입체(3D)프린터 기능사·외식조리사 양성 과정이 신설됐다. 이 외에도 그래픽 영상편집, 플라워디자이너, 로봇 코딩교육 지도사 등 다양한 과정이 개설돼있다.

훈련생으로 선발되면 무료로 훈련을 받고, 출석률에 따라 최대 월 30만원의 자립장려금을 받을 수 있다. 기관에 따라 기숙사도 무료로 제공된다. 기숙사가 없는 경우 월 16만원까지 교통비와 중식비도 출석률에 따라 차등 제공된다.

또한 검정고시 및 관련 자격증 취득 등도 지원해 청소년의 학력취득과 사회진출을 도와주고, 기관별로 전담 배치된 상담사가 초기 적응을 돕고 상담을 통해 심리·정서적 안정까지 지원한다.

이러한 노력으로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내일이룸학교 훈련생의 수료율과 중도탈락률, 취업률은 매년 개선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도록 교육 신청 방법을 다양화해 많은 청소년이 편리하게 지원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정부 24’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꿈드림’ 또는 중앙운영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 홈페이지를 참고해 ‘2021년 내일이룸학교 훈련기관’에 유선으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기간과 훈련기간은 기관별로 다르므로 개별로 문의해야 한다.

최성유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내일이룸학교는 상대적으로 제도권에서 소외되기 쉬운 학교 밖 청소년들이 또래 청소년들과 어울리며 성장해 나가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곳”이라며, “학교 밖 청소년이 맞춤형 직업훈련을 받으며,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탐색해 사회생활에의 첫걸음을 성공적으로 뗄 수 있도록 내일이룸학교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2021년도 내일이룸학교 웹포스터 (이미지=여성가족부)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