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김상기 기자] 김해시는 수자원으로 중점 관리되고 있는 지하수 보전을 위해 금년에 7억 4천만원을 들여 8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생림오토캠핑장 지하수 굴착작업 현장 사진

상수도 미보급지역을 대상으로 한 지하수 수질검사 수수료 지원, 지하수 수용가의 노후·불량 검침계량기 교체, 상수도 인입·지하수 고갈 등으로 이용이 종료된 지하수 방치공의 원상복구비 지원은 1월부터 시행중에 있다.

2월부터는 5개면(주촌·진례·생림·상동·대동면)을 대상으로 지하수 이용실태조사와 검침이 어려운 지하수 수용가에 대한 지하수 영상시스템 도입, ICT(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지하수 보조관측망도 확충해 나간다.

2021년 신규사업으로는 지하수를 다량 사용하는 골프장 4개소 41공에 지하수 원격감시시스템을 도입하여 취수계획량을 초과해 지하수를 이용하는 사업장이 없도록 지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매년 가정용, 농·어업용수, 공공용수 등을 제외한 지하수시설 3,300여공에 대해 지하수이용부담금 약 7억 5천만원을 징수해 오고 있으며, 이 재원으로 지하수 수용가에게 다양한 사업을 지원해 나가고 있다.

시 관계자는 “ICT(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과학적인 감시체계 구축으로 실시간 지하수

이용량을 분석하는 한편 지하수 오염 사전 예방에 철저를 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부 지하수 조사연보에 따르면 경상남도 18개 기초자치단체중 지하수 이용률(이용량/개발가능량)은 김해시가 52.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창원시(22.7%), 양산시(19.6%), 밀양시(10.1%) 순으로 시의 지속적인 지하수 관리대책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