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환경부 장관, 한국판 뉴딜 대표사업 무공해차 보급사업 현장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방문

[뉴스케이프 민형준 기자]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28일 오전 취임 첫 행보로 전북 완주군 봉동읍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을 방문하여 전기 · 수소버스 생산시설을 점검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무공해차 보급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진=환경부)환경부는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앞당기기 위해 올해 말까지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 30만대를 보급한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취임 후 첫 현장행보로 한국판 뉴딜 대표사업인 무공해차 보급사업 현장을 28일 오전 방문했다.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은 전기·수소 버스 등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기·수소 상용차 공장으로, 완주 수소충전소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수소차의 충전이 가능한 국내 최대 규모다.

한정애 장관은 이 자리에서 무공해차 핵심인 수소차 생산시설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한편, 2021년 무공해차 30만대 달성을 위해 차량의 적기 공급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무공해차(이륜차 포함)는 총 17만 9000여대가 보급됐으며, 올해는 총 13만 6185대가 추가로 보급될 예정이다.

올해 계획된 무공해차 보급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면, 연말에는 무공해차 30만대 시대가 열리게 된다.

특히, 환경부는 올해부터 대기환경 개선 효과가 높은 전기·수소 상용차 보급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전기버스와 전기화물, 수소버스의 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수소화물 개발 시범사업을 위한 보조금 각 2억원을 신설한다.

아울러, 이날부터 2021년도 무공해차 보급사업이 본격 시작된다.

환경부는 지난 1월 21일 올해 무공해차 보급 정책방향을 담은 보조금 체계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으며, 이날 보조금 지침이 지자체에 통보되면 각 지자체는 공모사업 준비에 착수하게 된다.

한정애 장관은 "세계 각국은 이미 현실로 다가온 무공해차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2021년이 무공해차 대중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보급사업 혁신 원년이 되도록 수요 제고와 함께 공급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