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서 예방접종 시행 준비상황, 백신 관련 가짜뉴스 대응 종합대책 등 논의

[뉴스케이프 박세준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오후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해 정부의 예방접종 시행 준비상황, 백신 관련 가짜뉴스 대응 종합대책 등을 논의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세종 다솜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 치료제 상황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정 총리는 “한국에서 직접 생산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2월 말 최초 접종이 시작된다”며 “먼저 접종이 시작되는 백신이 어떤 것이든, 도입, 수송, 보관, 첫 접종까지 전 과정을 치밀하게 준비하고 있다”며 "국민들께서도 정부를 믿고 방역과 백신 접종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했다.

이와 함께 정 총리는 “10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식약처 최종점검위원회를 통해 허가 여부가 결정되고, 내주에 식약처 결정에 따라 질병청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접종방안을 논의한다”며 “예방접종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투명하게 추진돼야 하는 만큼, 신속하고 투명하게 국민들께 논의 결과를 알려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정 총리는 “불필요하게 국민 불안감이 확산되지 않도록 잘못된 정보와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응할 것”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지난주 국내 기업이 개발한 코로나19 항체치료제가 식약처 허가를 받았다”며 “환자들이 제때 처방받아 회복될 수 있도록 방역당국에서 후속조치를 신속히 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국산 치료제 개발을 시작으로 국산 백신도 조속히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앞으로도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통해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관련 상황을 점검‧관리하고, 국내 백신‧치료제가 조기에 개발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지원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