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노형욱·산자부 문승욱·과기부 임혜숙·노동부 안경덕·해부수 박준영 밭락

▲(사진=연합뉴스)

[뉴스케이프 전수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정세균 국무총리의 후임으로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명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용노동부, 해양수산부 등 5개 부처 장관도 교체했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김부겸 후보자는 이낙연 전 총리, 정세균 총리에 이은 문재인 정부의 세 번째 총리이자 마지막 총리가 될 전망이다. 현 정부의 국무총리는 모두 정치인이 발탁됐다.

김 후보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4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초대 행정안전부 장관을 역임했다.

민주당 소속으로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 험지인 대구 수성갑에서 당선되는 등 대구·경북(TK) 지역에서 활약했다.

이번 총리 교체는 여권의 대권주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정 총리가 사의를 표명하면서 이뤄졌다. 이는 민주당의 4·7 재보선 참패에 따른 쇄신과도 맞물려 있다.

유 비서실장은 “김부겸 후보자는 통합형 정치인”이라며 “코로나 극복, 부동산 적폐 청산, 민생 안정 등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해결해 나갈 적임자”라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왼쪽부터) 국토부 장관에 내정된 노형욱 전 국무조정실장, 산자부 장관에 내정된 문승욱 국무조정실 2차장, 과기부 장관에 내정된 임혜숙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노동부 장관에 내정된 안경덕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상임위원, 해수부 장관에 내정된 박준영 현 차관 (사진=청와대)

이와 함께 개각을 통해 내각도 새롭게 꾸려진다.

부동산 정책을 책임지는 국토부 장관에는 노형욱 전 국무조정실장이, 산업부 장관에는 문승욱 국무조정실 2차장이, 과기부 장관에는 임혜숙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이 각각 내정됐다.

노동부 장관에는 안경덕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상임위원이, 해수부 장관에는 박준영 현 차관이 발탁됐다.

이번 개각에선 관료와 전문가가 대거 발탁됐다. 임기 말 정책의 연속성을 이어가 주요 국정과제를 안정적으로 마무리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국토부를 제외한 4개 부처 장관이 1년 방 이상 재임한 점도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문제가 좀처럼 해결되지 않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국토부 장관에 노형욱 후보자가 발탁된 점도 눈에 띈다. 노 후보자는 기획재정부 출신으로 최근 4년간 부처 간 정책조율을 총괄하는 국조실에 몸담았었다.

유 비서실장은 “노 후보자가 부동산 부패 청산이라는 국민 요구를 실현하고 LH의 환골탈태를 이뤄내며 주택가격 안정 등 부동산 문제를 속도감 있게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 후보자는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국정상황실에서 김경수 경남지사와 근무한 인연으로 경남도 경제부지사를 지냈다.

한편 김 총리 후보자는 향후 국회 인사청문회 임명동의 절차를 다른 장관 후보자들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된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