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금융노조·연맹, 사모펀드의 JT캐피탈 탈법인수 반대 기자회견

▲JT저축은행 전경. (사진=J트러스트)

[뉴스케이프 길나영 기자]
일본 금융그룹 J트러스트그룹이 자회사인 JT저축은행 매각을 다시 진행하면서 JT캐피탈 매각도 함께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노조가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하고 나서 내부 갈등이 깊어질 전망이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J트러스트는 오는 14일 JT캐피탈 주식 100%를 JT저축은행 매각 우선협상 대상자였던 VI금융투자에 넘기는 양도계약을 진행한다. 양도가는 1165억원이며, 주식 양도일은 내달 15일로 예정됐다.

VI금융투자는 홍콩계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뱅커스트릿프라이빗에쿼티(PE)가 하이자산운용과 하이투자선물을 인수해 설립한 금융사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JT저축은행에 대한 불법적 우회거래가 불가능하니 JT캐피탈을 우선 매입하고 JT저축은행을 우회인수하는 방식의 편법적 거래"라고 비난했다.

노조는 "만약 VI금융투자가 JT캐피탈을 인수한다면 돈 한 푼 안들이고 JT캐피탈을 이용해 마음대로 자금을 끌어모아 이윤을 챙길 것"이라며 "JT캐피탈이 무리한 자금조달로 인한 경영상태 악화를 JT캐피탈과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려 한다"며 고용보장 없는 매각을 반대하고 나섰다.

▲J트러스트 CI.

노조에 따르면 지난 3월 31일, J트러스트그룹은 금융당국의 승인을 받지 못해 JT저축은행의 VI금융투자로의 매각이 결렬되었음을 공시했다. 이후 지난달 4일, JT저축은행과 JT캐피탈을 VI금융투자에 동시에 매각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MOU를 통해 사모펀드의 JT저축은행에 대한 불법적 우회거래가 불가능하다며 JT캐피탈을 우선 매입하고 JT저축은행을 우회인수하는 방식의 편법적 거래라고 주장했다.

◆ 노조 "J트러스트, 일본계 먹튀자본…매각협상 즉각 중단해야"

노조는 "JT캐피탈의 매매거래는 법상 당국의 승인심사가 필요 없고 추후 JT캐피탈이 JT저축은행을 인수할 때 별도의 승인절차 없이 거래가 가능한 점을 이용한 사모펀드의 악의적인 편법인수"라며 "만약 VI금융투자가 JT캐피탈을 인수한다면 돈 한 푼 안들이고 JT캐피탈을 이용해 마음대로 자금을 끌어모아 이윤을 챙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JT캐피탈이 무리한 자금조달로 인한 경영상태의 악화를 JT캐피탈과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려 할 것"이라며 고용보장 없는 매각을 반대하고 나섰다.

JT캐피탈의 인수는 당국의 대주주적격성 승인심사가 필요 없으며, 추후 JT캐피탈이 JT저축은행마저 인수한다면 당국의 승인절차 없이 재매각이 가능하다.

노조는 "JT캐피탈 인수 이후에 JT저축은행의 인수가 불발된다면 전초기지로서 역할이 없어진 JT캐피탈의 재매각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고 그로 인한 피해는 회사를 위해 오랜 기간 묵묵히 일해왔던 JT캐피탈 노동자들이 짊어지게 될 수도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실제 자본의 주인이 대한민국 금융기관인 VI금융투자가 아닌,  중국계 약탈적 사모펀드 뱅커스트릿이기 때문에 자회사 VI금융투자로의 매각을 반대해 왔다"며 "그들은 JT저축은행 사모펀드 투자자들에게 고율의 투자수익과 배당을 약속하며, 사모펀드 운영자는 고액의 수수료도 챙긴다"고 지적했다.

실제 노조측에 따르면 배당과 운영수수료를 모두 합치면 1년에 150억 원으로 알려졌다. 이는 JT저축은행 영업이익의 무려 3/4에 해당되는 수준이다.

아울러 "만약 금융당국이 사모펀드의 JT캐피탈 또는 제3자를 통한 저축은행의 우회인수를 눈감아 준다면 대한민국 금융회사들은 투기자본들이 판치는 경연의 장이 될 것이 명약관화"하다며 "J트러스트와 뱅커스트릿의 JT캐피탈과 JT저축은행에 대한 매각협상 즉각 중단과 해외 약탈적 투기자본의 국내 금융회사 인수를 막아낼 제도적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앞서, JT저축은행은 지난해 매물로 나온 이후 계속해서 원매자를 찾아왔다. JB금융지주, 한국캐피탈 등이 관심을 보였으나 포기했고 해를 넘겨 올해 VI금융투자가 최종 후보로 남았다.

지난달에는 투자자(LP) 대상 출자금 모집을 마무리했고 대주주 적격성 심사 결과를 기다리는 상황이었지만, 심사가 길어지자 J트러스트그룹은 지난 달 31일 JT저축은행의 주식 양도 작업을 중지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일주일 지난 뒤인 지난 5일, 관련 절차 재개를 알리는 공시가 올라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