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 사회디자인연구소 소장 인터뷰

[뉴스케이프 박진선 기자]

‘검찰개혁’ 촉구 촛불 집회

문재인 대통령

“ 윤석열 검찰총장 ‘검찰개혁 방안’ 마련하라” 

국민 편가르기…'  검찰 겁박 '

- 김대호 사회디자인연구소 소장 인터뷰

김대호 / 사회디자인연구소 소장 

"조국에 대해 가지고 우리 검찰이  어떤 악 감정을 가져가지고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조국을) 탈탈 털어야 되겠다 이런 것이 아니라, 이게 분명히 명백한 부정·비리 행위가 있었고, 계속 부인을 했고 , 그러다 보니까 그 부분에 대해 가지고 계속 적으로 수사인력을 보강해서 철저한 수사를 하게 된 거고요."

"압수수색 영장을 많이 발부를 했고, 검사 인력들이 많이 동원이 된 거, 이것을 빌미로 (조국 가족에 대한 수사가) 검찰개혁에 대한 검찰의 어떤 저항이다 이렇게 규정을 한 거죠. 조국이 구속되거나 퇴진하고 문재인이 무력화된다고 해가지고 대한민국 이런 문제들이(국민분열 문제) 해결이 되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바로 검찰청 앞에서 이 사람들을(시위에 니온 사람들)갖다가 검찰을 겁박했던 그 수만 명, 그  사람들이 살아있죠. (검찰 촛불집회를 주도한 사람들이 아직 존재한다.) 그리고 그 사람들은 어떤 틈만 보이면, 촛불을 들던지, 말 그대로 죽창을 들던지, 돌을 들든지 하면서 또 나올 겁니다. 그럼 전국적으로 또 모여들겠죠. 그래서 문제의 핵심은 저 검찰 겁박 시위대고, 그 사람들의 철학 가치가 대한민국의 어떤 갈등과 분열과 퇴행의 핵심이구나 이것을 느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