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지난달 29일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한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자유한국당의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에 대응할 전략을 모색한다.

민주당은 지난달 29일 민생법안 처리가 예정됐던 본회의를 앞두고 한국당이 198개 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를 신청한 데 따른 것이다. 

이날 회의는 이해찬 당대표와 더불어 당의 최고 의사 결정을 좌우하는 최고위원들이 참석하는 만큼 더욱 구체적인 방안이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공조를 통한 돌파구 마련 방안에 힘이 실린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민주당은 홍영표 전 원내대표와 이들 정당 현 원내대표가 참석하는 '4+1 협의체'를 구성해 패스트트랙 법안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패스트트랙 협상에서 교섭단체 간 '3+3', 여야 5당 대표 간 '정치협상회의'를 통해 한국당과의 연결고리를 놓지 않으려 한 민주당이었지만, 전날 한국당이 민생법안까지 겨냥한 필리버스터를 신청하면서 '한국당 배제' 카드를 다시 만지작거리고 있다.

한국당이 필리버스터 대상으로 삼은 법안은 총 198개로, '민식이법', '소상공인보호법'과 같은 민생법안들도 포함됐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