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협상하겠지만 안 될 경우 본회의 처리 강행”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예산부수법안과 민생법안을 처리하기 위해 원포인트 본회의 개회를 한국당과 협상하겠지만 안 될 경우 본회의 강행 처리 의사를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23일 오후 1시30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오늘 불가피하게 저는 예산부수법안과 개혁 입법 과제들을 본회의에 상정하고 처리해 나가는 과정을 밟을 수밖에 없지 않나하는 생각이 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우선 ‘4+1’민생개혁입법연대 테이블에서 선거법과 검찰개혁법에 어느 정도 근접한 합의를 도출하고 있다는 보고를 드린다”며 “비공개 의총에서 상세하게 내용 말씀드리고 의원님들의 의견을 구하고 추인을 받는 절차를 밟을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4+1’협의체에 참여했던 정당과 정치그룹이 서로 한발씩 양보해서 이뤄낸 타협의 성과라고 본다”며 “국회 전체의 완전한 합의로 만들지는 못했지만 적어도 과반수이상의 정치적 합의를 성탄 전에 만들 수 있어서 다행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유한국당까지 포함하는 국회 전체의 합의가 될 수 있도록 이후 본회의에서나 혹은 예상되는 필리버스터 등등의 진행 과정에서도 끝까지 자유한국당과 협상하고 합의하려는 노력을 밟아 나가겠다는 말씀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본회의를 열면 199개 필리버스터가 신청되어 있는 법안들부터 처리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산부수법안은 필리버스터 적용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이 법들부터 우선 처리해야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저희로서도 마냥 기다렸다가 민생입법과 예산부수법안만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오늘 불가피하게 저는 예산부수법안과 개혁 입법 과제들을 본회의에 상정하고 처리해 나가는 과정을 밟을 수밖에 없지 않나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