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진천, 충남 아산 지정에···지자체.주민 모두 반발

[뉴스케이프 박세준 기자]

여야 의원들은 3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부의 진천·아산 격리수용 계획을 지자체가 반발한 것에 대해 정부의 소통 부족이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사진은 전체회의에 참석한 김강립 보건복지위원회 차관. (사진 = 김한주 기자)

[뉴스케이프=박세준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대응책의 일환으로 중국 우한시 교민들의 송환 및 격리수용을 결정한 것에 대해 여야가 한목소리로 소통 부족 문제를 지적했다.

30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복지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한 긴급 현안질서를 진행했다. 여야 의원들은 격리수용 문제와 관련해 지자체가 거듭 유감 표현을 하는 것은 정부의 소통 부족이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오제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우한교민 수용 문제와 관련해 진천과 아산 주민이 반발과 유감을 표하고 있다”며 “(복지부가)주변 상황이나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정했다”고 지적했다.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은 “아산과 진천으로 선정한 이유가 무엇인가. 주민의 항의 내용을 보면 진천은 유치원, 초중고교가 시설 주변에 줄지어 있고 2만6000여명이 밀집한 곳”이라며 “농촌지역이라 고령의 어르신이 많아 질병에 취약하고 감염대책에도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지자체와 지역 주민과 충분히 소통하는 것이 순서였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입국을 희망하는 교민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없어 소홀함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김 차관은 지역 선정에 대해 “운영주체와 수용능력, 관리의 용이성,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선정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불안감을 덜 수 있는 조치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정부의 책무”라고 덧붙였다.

이날 자리에선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감염번문병원의 필요성도 대두됐다.

김광수 민주평화당 의워은 “권역별 감염전문병원을 설치하겠다는 것은 대통령 공약이었다”며 “현재 국립중앙의료원, 조선대학교병원 등 기존에 있는 곳만 지정됐는데, 감염병 관련 시설, 장비, 인력 등을 갖춘 병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두 곳을 지정해서 하고 잇는데, 더디게 진행되는 것에 뼈저리게 생각하고 있다”고 공감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