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배화여고 본관 앞서 제101주년 3·1절 기념식 진행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배화여고에서 제101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일 “ "‘코로나19’는 잠시 우리의 삶을 위협할 수 있지만 우리의 단합과 희망을 꺾을 수는 없다"며 국민 저력으로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배화여고에서 열린 제101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억압을 뚫고 희망으로 부활한 3·1독립운동의 정신이 지난 100년, 우리에게 새로운 시대를 여는 힘이 되었듯, 우리는 반드시 ‘코로나 19’를 이기고 우리 경제를 더욱 활기차게 되살려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억압을 뚫고 희망으로 부활한 3·1독립운동의 정신으로 반드시 코로나19를 이기고 우리 경제를 더욱 활기차게 되살려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특히 많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대구.경북지역에 위로의 말을 전했다. 그는 “대구·경북은 결코 외롭지 않다”며 “대구시와 경상북도와 함께 정부는 선별진료소와 진단검사 확대, 병상확보와 치료는 물론 추가 확산의 차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대응에 대해선 "정부는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전방위로 대응하고 있다. 아울러 ‘비상경제 시국’이라는 인식으로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 데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소상공인·중소기업, 관광·외식업, 항공·해운업 등에 대한 업종별 맞춤형 지원을 시작했고, 보다 강력한 피해극복 지원과 함께 민생경제 안정,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전례 없는 방안을 담은 ‘코로나19 극복 민생·경제 종합대책’도 신속하게 실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식은 약 50여 명만 참여하는 소규모 행사로 진행됐다. 코로나19가 확산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구에서 코로나19 방역에 나서고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 행사에 불참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