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전통시장 등 참여하는 전국단위 판촉행사 진행, 농산물 소비 촉진

[뉴스케이프 민형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설을 앞두고 설 선물보내기 캠페인 전개, 전국적인 소비촉진 행사 등 민생 및 농가소득 안정을 지원하는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을 추진한다.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설을 앞두고 성수품 공급을 평시 대비 1.4배 확대, 청탁금지법 일시 완화와 연계한 설 선물보내기 캠페인 전개, 전국적인 소비촉진 행사 등 민생 및 농가소득 안정을 지원하는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을 추진한다.

소고기, 돼지고기, 배추, 무 등 주요 성수품 수급은 평년보다 가격이 다소 높은 상황에서 공급은 안정적인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품목 별로 살펴보면 사과, 배, 배추 등 성수품 공급의 차질은 없을 전망이다. 축산물은 도축마릿수 증가로 소고기・돼지고기의 수급상황은 양호하며 계란은 AI로 인한 살처분 등으로 공급 여력이 다소 줄었지만 재고를 포함한 닭고기 공급여력은 평년 대비 소폭 증가한 상황이다.태풍 낙과 피해 등으로 생산량이 감소한 밤, 대추는 2020년산 재고량, 설 명절 유통물량 사전 확보 등으로 공급에 차질은 없을 것으로 전망되며, 설 명절까지 평년 대비 소폭 등락한 현 시세 유지가 유지되거나 소폭 상승할 전망이다.이번 설 명절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기 침체 등 영향으로 소비자의 가계 부담 뿐 아니라, 설 명절 특수 실종에 따른 농축산물 소비 위축 가능성 또한 큰 상황이다.

설 명절 성수품 구매 의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 성수품 및 선물세트 구매형태는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선호가 높게 나타났으나, 고향을 방문하지 못하는 사람들 중심으로 온라인 구매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거리두기 2단계 이상을 가정시 귀성객은 지난 추석보다도 큰 폭 감소 할 것으로 우려되며 제수용품 및 명절 선물 수요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는 설 명절을 맞아 농축수산 선물 상한액 기준을 한시적으로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조정했다.

청탁금지법 한시 완화를 계기로 소비 위축으로 상심이 큰 농업인의 소득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설 명절 선물 보내기 캠페인 등 소비활성화 대책을 추진한다.

설 선물보내기 참여 유도를 위해 언론․방송 홍보를 실시하고, 명절 선물세트 판매시 안내 스티커 부착을 통해 소비자가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선물가액 변경내용도 안내한다.

농축산물 소비를 확대하는 한편,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비자들의 가계 부담도 덜기 위해 전국 1만 8000여개 유통망이 참여하는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설 특별전'을 1월 28일부터 2월 10일까지 개최해 통해 농축산물 소비쿠폰과 연계한 설맞이 판촉 행사를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농협은 배추․무, 사과․배 등 성수품을 시중가 대비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한편, 사과・배 알뜰선물세트도 구성해 공급한다.

한우・한돈 및 축산물 가공품 선물세트의 경우에도 26만세트를 하나로마트, 농협e고기장터 등을 통해 시중가 대비 15~25% 할인된 가격으로 공급한다. 산림조합은 밤, 대추, 잣, 버섯 등 오프라인 판촉하고 온라인 특별기획전도 운영한다.농식품부는 설 성수품 유통시기를 틈탄 농산물 부정유통 행위로 인한 피해 예방을 위해 부정 유통행위 감시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중점 관리품목, 국민 다소비 품목 등 부정유통 개연성이 높은 품목에 대해서는 취약시간대와 온라인 통신판매를 집중 단속한다.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설 명절을 앞두고 코로나19로 국민 모두가 다같이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면서 “농식품부는 국민 모두가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내는데 작은 힘이나마 더할 수 있도록 성수품 수급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림축수산업계를 돕기 위해 1월 19일부터 설 연휴 기간인 2월 14일까지 한시적으로 농축수산 선물 상한액을 20만 원으로 상향 조정한 만큼, 설을 맞아 우리 농축산식품 선물이 가족과 친지, 이웃간 정을 나누는 소중한 추억으로 남을 수 있도록 농축산물 선물 보내기 캠페인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부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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