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김종효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딸에 대한 논란 해명 없이 정책비전을 제시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0일 ‘법무부장관 후보자 조국이 국민들께 드리는 다짐’이라는 자료를 배포하고 5대 정책 청사진을 밝혔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범죄 관리 정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조 후보자는 우선, 출소한 아동 성범죄자를 전담 보호관찰관이 1대1 밀착 감독하도록 보호관찰관을 대폭 증원하겠다고 했다. 

이를 설명하면서 조 후보자는 조두순 출소 반대 청원을 언급하며 재범위험성 높은 아동성범죄자 출소 때마다 국민들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출소 아동성범죄자 재범을 방지하고 국민들 불안도 해소하겠다”고 말하며 이른바 조두순법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조 후보자는 또 스토킹에 대해 현재는 가벼운 처벌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면서 스토킹은 살인 등 강력범죄로 발전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조 후보자는 “스토킹 관련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 스토킹이 중대한 범죄라는 인식을 확립시키도록 하겠다”며 법 개정을 통해 3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 벌금 부과 등 처벌 강화에 나서겠다고 했다. 

또한 이와 관련한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등 역시 관련법 개정 등을 통해 기존보다 더 강력한 처벌을 내려 엄정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던 중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조 후보자는 정신질환자들에 의한 범죄에 대해선 “정신질환 보호관찰 대상자 정보를 지역 내 경찰 및 정신건강복지센터와 공유, 정신질환자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할 것”이라며 고위험 정신질환자 피고인 또는 수형자에 대한 치료명령 청구 및 치료 조건 가석방 신청 등 법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외에도 조 후보자는 행동과 표현의 자유는 최대한 보장하지만, 대화와 타협 시도 없이 전부를 얻겠다며 과도한 폭력을 사용한다면 법집행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했으며, 다중피해 안전사고 수사 지침을 마련해 수사팀을 정하는 등 시스템 개선을 하겠다고 정책 비전을 빍혔다.

그러나 이날 조 후보자는 가족관련 의혹을 포함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선 별도 해명을 하지 않았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던 중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