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주재...각 부처 장관과 17개 시도단체장 등 참석

[뉴스케이프 이종범 기자]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가 종식될 때까지 필요할 때마다 국무총리 주재로 ‘범정부 방역대책회의’를 개최해 방역상황을 점검한다.(사진 = 뉴스케이프 DB)

앞으로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가 종식될 때까지 필요할 때마다 국무총리 주재로 ‘범정부 방역대책회의’를 개최해 방역상황을 점검한다.

대책회의에는 농식품부·통일부·국방부·행안부·문체부·환경부 장관, 국조실장, 식약처장, 해양경찰청장, 소방청장, 관세청장, 국무2차장, 경찰청 차장, 17개 시도 단체장이 참석한다.

28일 처음 열린 범정부 방역대책회에서는 지난 17일 첫 ASF 확진 이후 이날 오전까지 경기 파주, 연천, 김포, 인천 강화에서 총 9건이 발생한 상황에서 타 지역으로의 확산방지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날 낙연 총리는 먼저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으로부터 ASF 발생현황 및 방역대책을,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으로부터 범정부ASF지원대책본부 추진상황 및 계획을 보고받았다.

이어 경기도·인천시·강화군·연천군·양주시·평택시 순으로 ASF 방역상황을 점검했다.

농식품부는 경기 북부 10개 시군에서 다른 지역으로 돼지·분뇨·차량의 이동 제한조치와 접경지역에 대한 향후 방역조치 이행 및 점검 방안 등을 보고했다.

행정안전부는 특별교부세 지원, 재난관리기금 사용범위 확대 등범정부 총력 대응을 위한 행정·재정적 조치사항에 대해 보고했다.

이 총리는 ASF 방역대책과 관련, 앞으로도 상황을 면밀히 주시해 권역별 이동중지명령, 축산차량통제권역 확대 등 필요한 조치를 과감하게 시행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서울 이남 진입 관문인 김포지역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최다발생지인 강화와의 연결통로와 그 주변, 해안 등 김포 전역의 소독과 방역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또 전날 오후 강화군 전역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 조치를 결정하는데 합의해준 강화군 양돈농가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총리실은 범정부차원의 대책조정과 통합대응을 위해 지난 25일부터 세종청사에 ASF 종합상황실을 본격 가동하고 있다.

이 총리는 “24시간 방역체계에 따라 늦은 시각까지 근무 중인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한편, 근무시간 중에는 비상한 각오와 적극적 태도로 대인·차량 소독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