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曺 가족 수사, 공권력 과잉 행사’…‘뇌종양 진단 정경심 의료확인서, 진위 의심’

[뉴스케이프 박병인 기자]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검찰의 조국 전 장관 가족들의 수사를 두고 여야 간 공방이 오갔다. (사진 = 김한주 기자)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검찰의 조국 전 장관 가족들의 수사를 두고 여야 간 공방이 오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17일 대검청사에서 대검찰청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국정감사에서 여당 측은 조국 전 장관 가족 수사가 과잉수사, 정치수사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고, 야당 측은 조국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가 제출한 뇌경색, 뇌종양 확인서를 문제 삼았다.

현재 조국 전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는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사문서 위조)로, 조 전 장관의 동생 조권 씨는 웅동학원 비리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노무현, DJ, YS 등 과거에도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를 했던적이 있었지만, 조 전 장관만큼 국민적으로 동정심을 얻었던 적은 없었다”며 “이번 서초동 촛불집회는 공권력 과잉 행사에 대한 국민들의 반발, 항의였다”며 조국 전 장관 가족 수사가 과잉으로 진행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윤석열 총장은 “국민들께서 찬성, 비판 등 어떤 의견을 제시하시더라도 공직자로써 모두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 가족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수사 정보가 언론에 공개된 점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대중매체 보도가 재판과 수사에 미치는 영향이 큰데, 현재 조 전 장관 관련 보도는 대부분 검찰에서 나온 정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윤 총장은 “저희 나름대로 외부누출을 최대한 자제시키고 있으나 워낙 많은 인원이 참여하다 보니 완벽한 통제는 불가능하다”라며 “공보관 설치 등 각종 개혁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향후 개인이 망신을 당하거나 권리를 침해당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국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가 제출한 진단서가 주먹구구식으로 작성됐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경심 교수가 MRI로 뇌경색과 뇌종양을 판정받았다는데, 제출한 증명서가 정형외과에서 작성됐다”며 “진단한 과도 이상하고 담당 의사나 의료기관 명시도 돼 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정점식 한국당 의원은 “정경심 교수가 확인서를 받았다던 정동병원에서는 확인서를 만들지 않았다고 밝혔는데, 검찰은 관련 내용을 확인했는가”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윤 총장은 “관련 내용에 대해 추가로 확인할 부분은 검찰이 확인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