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박광준 기자]

송병기(가운데) 울산시 경제부시장 /울산시 제공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에게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비위 첩보를 최초 제보한 인물이 송병기 현 울산시 경제부시장이었던 것으로 4일 드러났다. 

[뉴스케이프 박광준 기자]

송 부시장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 때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현 울산시장의 핵심 측근으로,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정부에서 김 전 시장 관련 정보를 요구했다는 취지로 말했다. 여당 후보 측근이 제보한 첩보가 청와대를 거쳐 지방선거 기간 경찰로 내려가 경쟁 야당 후보에 대한 수사로 이어진 것이다. 

[뉴스케이프 박광준 기자]

하지만 청와대는 이날 공개 브리핑을 통해 “제보를 받은 행정관과 ‘제보자’는 캠핑갔다가 우연히 만난 사이”라면서, “정당인은 아니다”라고 했다. 

[뉴스케이프 박광준 기자]

이날 청와대 브리핑에 의하면, 국무총리실에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로 파견돼 근무하던 A 행정관은 2017년 10월 스마트폰 SNS(소셜미디어) 메시지를 통해 김 전 시장의 의혹 등과 관련한 제보를 받고, 이를 요약.편집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다. 이 정보가 경찰에 정상적으로 이첩돼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가 이뤄졌다는 것이 청와대 설명이다. 

[뉴스케이프 박광준 기자]

그러나 이 브리핑 이후 ‘제보자’는 송 부시장으로, ‘A 행정관’은 국무총리실 출신 문모 행정관이라는 사실이 언론 취재 등을 통해서 알려졌다. 송 부시장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정부에서 여러 가지 동향들을 요구했기 때문에 그 동향들에 대해 파악해서 알려줬을 뿐”이라고 했다. 

[뉴스케이프 박광준 기자]

이는 청와대가 제보자의 자발적 제보에 의해서 첩보 수집이 이뤄졌고, 자연스럽게 경찰로 관련 첩보를 이관했다는 설명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다만 이날 정치권에서는 송 부시장이 가진 정보가 청와대에 전달되는 과정에서 모종의 역할을 한 ‘제 3의 인물’이 존재할 가능성도 제기됐다. 

[뉴스케이프 박광준 기자]

송 부시장은 도시계획 및 물류시스템 전문가로 2008년 개방형 직위로 울산시에 들어와 교통건설국장(3급)을 지냈고 이후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울산발전연구원 공공투자센터장을 지냈다. 지난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당시 울산시장 후보 캠프에 들어가, 송 부시장은 ‘캠프 내 싱크탱크’로 통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시장 당선 뒤 울산시장직 인수위에선 총괄간사직도 맡았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